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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자녀 간의 인간관계_2

by 너가 주인공 2023. 9. 18.

2) 민주적 태도

민주적 부모는 자녀에 대한 요구와 반응성이 모두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민주적 부모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분명한 기준을 세워놓고 자녀에게 성숙한 행동을 기대합니다.

-규칙을 강조하고 필요할 때는 벌을 주기도 합니다.

-자녀가 독립성을 갖도록 격려하는 동시에 개성을 격려합니다.

-자녀의 견해를 잘 들어 주고 부모 자신의 견해를 표현합니다. 서로 대화를 주고 받으며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합니다.

-부모 자신과 자녀의 권리를 모두 인정합니다.

민주적 부모의 자녀는 책임감이 강하고 유능하며 독립적이고 자기존중감이 높습니다.

 

3) 허용적 태도

허용적 부모는 자녀를 하나의 인격체로 대해야 한다고 믿으며,부모란 권위를 지닌 존재가 아니기 때문에 자녀의 자율성을 전적으로 존중합니다. 허용적 부모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습니다.

-자녀가 스스로 행동을 통제하고, 스스로 결정하도록 허용합니다.

-자녀의 먹고, TV 보고, 잠자는 시간 등에 대한 정해진 규칙이 거의 없습니다.

-좋은 태도를 보이거나 해야 할 일을 하는 것과 같은 성숙한 행동을 거의 요구하지 않습니다.

-되도록이면 통제나 제한을 피하고 벌을 주지 않습니다.

-충동적이거나 공격적인 행동조차도 관대하게 받아들입니다.

허용적 태도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첫 번째 유형은 자녀에게 거의 요구를 하지 않는 반면, 따뜻하고 반응적입니다. 두 번째 유형은 자녀의 행동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처 할 수 없기 때문에 자녀에게 무심하고 주의를 기울이지 않습니다. 두 번째 유형에 비해 첫 번째 유형이 성인이 되었을 때 더 잘 적응해 나가는 경향이 있으나, 기본적으로 허용적 부모의 자녀는 충동을 통제하지 못하거나 책임감과 독립심이 결여되는 편입니다.

 

4)과잉보호적 태도

과잉보호적 태도는 부모가 자녀의 연령과 발달정도에 맞지 않게 보호하거나 도와주는 태도를 말합니다. 과잉보호하는 부모는 몇가지 특성을 갖습니다. 첫째, 자녀의 건강이나 안전에 대해 지나치게 간섭합니다. 둘째, 자녀의 나이에 맞는 기대나 요구를 하지 않음으로써 자녀에게 무능감을 심어 줍니다. 셋째, 자녀가 스스로 무엇인가를 하는 경험을 못하게 함으로써 열등감에 빠지게 합니다. 과잉보호하는 부모의 자녀는 인내심 없고, 자기중심적이고, 늘 다른 사람들의 주목을 얻으려고 하고, 열등감을 갖는 심리적 경향성이 있습니다.

 

3. 부모-자녀 관계의 갈등

자녀는 인정받거나 소속감을 얻기 위해서 여러 가지 행동을 하게 되는데, 좋은 방법으로는 인정받을 수 없다고 느낄 때 잘못된 행동을 통해서라도 이를 성취하려는 특성을 보이며, 이러한 의미에서 이를 잘못된 행동목표라고 합니다.

부모는 자녀가 잘못된 행동목표를 설정하지 않도록 세심한 배려를 해야 합니다. 혹시 자녀가 잘못된 행동목표를 설정하여 행동으로 나타낼지라도 바로 잡을 수 있도록 도와 주고, 자녀와의 관계를 평등하고 민주적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1) 자녀 이해를 위한 기본 가정

자녀의 심리적 목표 및 행동전략이 무엇인지를 잘 파악할 수 있는 안목을 키울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가정에 기초하여 자녀를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행동은 우연히 일어나는 것이 아니고 목적이나 원인이 있습니다.

-행동을 이해할 때 사회적인 관계나 배경을 고려해야 합니다.

-심리적 목표 및 행위의 목적은 그 행동을 설명해 줄 수 있습니다.

-자녀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자녀가 경험한 사건에 대해 스스로 설명하게 하고 경청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사회집단에 소속되고자 하는 기본 욕구가 있습니다.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행동에 대한 지침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잘못된 행동목표

인간은 사회적 존재이기 때문에 집단에 소속하고자 하는 기본적인 욕구가 있는데, 이 소속감은 최도로 접하는 가족집단으로부터 자신의 위치를 인정받으려고 노력하면서 형성됩니다. 자녀는 가정에서 자신의 위치를 차지하고 소속감을 얻으려고 잘못된 행동목표를 세우고 이를 성취하기 위한 행동을 하게 되는데, Dreikurs, Corsini 그리고 Gould가 분류한 네 가지 잘못된 행동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관심 끌기

자녀가 가정이라는 집단에 소속되지 못하고 인정받지 못한다고 스스로 결정을 내리게 되면 타인의 관심을 받아야만 그 집단에서 안전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다는 잘못된 심리적 목표를 세우게 됩니다. 따라서 행동 결과에 상관없이 관심을 끌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행동합니다. 즉, 바람직한 방법으로 관심을 모으려 노력했지만 관심을 얻지 못했을 때 파괴적이고 나쁜 방법으로라도 관심을 끌려고 노력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관심 끌기 행동에 대해 자녀의 기대에 맞게 무의식적으로 항상 관심을 보이면 잘못된 행동은 고쳐지지 않고 강화를 받아 점점 심해집니다. 자녀의 행동을 수정하기 위해서는 자녀의 긍정적 태도에는 관심을 보이지만 부정적 태도에는 무관심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과 인내가 요구됩니다.

 

* 힘 행사하기

가정에서도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을 부모가 못하게 한다는 것을 인식하면 자신이 하고자 하는 것을 해야만 가정에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한다고 판단하여 자신의 힘과 능력을 시험해 보고 싶어 합니다. 이런 동기에서 부모의 요구에 "싫어."라며 요구를 거절하면서 자신이 하고 싶은 대로 해 버리며, 자신의 힘을 과시하거나 반항합니다.

이때 대부분의 부모들은 이러한 반항하는 태도를 이해하지 못하고 힘을 사용하여 자녀의 고집을 꺾고 이를 통제하려고 하기 때문에 갈등이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자녀를 힘으로 복종시키면 논쟁에서는 이길 수 있으나 부모-자녀 관계 갈등을 일으키게 됩니다. 즉, 일시적으로 부모가 승리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더 심한 행동을 초래하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녀에 대항하여 힘을 사용하는 것은 결과적으로 힘의 가치를 실감하게 하여 더욱더 '힘 행사하기'를 하게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부모는 자녀를 다룰 때 화내지 말고 주도권을 누가 잡느냐에 초연해야 하며, 인간관계에서의 갈등처럼 자녀와의 갈등 역시 자연적 현상으로 받아들이고 자녀의 힘을 건설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