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의사소통과 인간관계_5

by 너가 주인공 2023. 9. 26.

*신체적 건강상태

신체적 건강상태는 의사소통에 매우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피로나 수면부족, 질병으로 인한 불쾌감 혹은 신체적 장애 등은 의사소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됩니다.

*물리적 환경

소음, 기온, 마음을 산란하게 하는 조건 등 물리적인 환경 또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의사소통을 할 때는 두 사람의 대화가 방해를 받지 않는 안정되고 조용한 곳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회.문화적 요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사회, 조직, 가족이나 개개인 간의 수평적이고 평등적이며 민주적인 분위기는 의사소통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언어의 사용이나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매체를 선택하고 적용하는 데 있어서 그 사회의 문화와 관습의 영향을 받습니다. 이 외에도 인종, 성별, 종교, 사회경제적 지위, 가치관과 준거 틀의 차이 등도 의사소통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요인이 되며, 이에 따르는 인간관계의 발달에도 많은 차이가 있게 됩니다.

 

2) 의사소통의 걸림돌이 되는 대화 유형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대화 유형이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대화의 걸림돌이 됩니다. 다음에 제시되는 말들은 의사소통의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명령이나 강요 : "너는 반드시 시간을 지켜야 해." 이런 말은 공포감이나 심한 저항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하여 상대방으로 하여금 반항적인 행동이나 말대꾸를 유발하여 오히려 저지당하는 것을 시도해 보도록 만듭니다.

-경고나 위협 : "이번 학기 장학금 안 받으면 방학 동안 용돈은 없다." 와 같은 경고나 위협의 말들은 공포감이나 복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대방으로 하여금 원망, 분노, 반항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훈계나 설교 : "사원은 업무를 열심히 하는 것이 기본이고 의무야." 이런 말은 의무감이나 죄책감을 일으켜 상대방으로 하여금 자기 입장을 고집하고 방어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상대방의 책임감을 믿지 못한다는 것을 전달하게 되어 불신감을 조장하게 합니다.

-충고나 해결방법 제시 : "리포트 제출이 누럭되지 않도록 메모를 하는 것은 어떻겠니?" 이런 말을 들었을 때 타인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을 암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면한 문제를 충분히 생각하고, 대안이 되는 해결책을 찾아 실생활에 적용해 보고자 하는 노력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대방으로 하여금 의존성이나 저항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논리적인 설득이나 논쟁 : "네가 왜 틀렸냐 하면..." "문제가 되는 것은..." "그래, 그렇지만..." 이런 말은 상대방으로 하여금 방어적인 자세와 반론을 유발시키고, 나아가 이런 대화에 오래 노출되면 상대방은 열등감과 무력감을 느끼게 됩니다.

-비판이나 비난 : "너는 게을러서 문제야." "너는 항상 ~하는 게 문제야."와 같은 말은 상대방으로 하여금 무능력하고 어리석고 형편없다고 판단한다는 것을 암시 합니다. 이러한 대화는 부정적인 판단이나 호통치는 것에 대한 공포를 넘어서 대화를 단절시킵니다.

-욕설이나 조롱 : "바보야, 네가 잘하는 게 뭐니?" "그래, 너 잘났다!"와 같은 말은 상대방으로 하여금 자신을 가치 없고 사랑 받지 못한다고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대화는 상대방의 자아상과 파괴적인 영향을 끼칠 수도 있습니다.

-동정이나 위로 : "앞으로 나아질 거야." "다 잘될거야, 힘 내!" 이처럼 충분한 이해와 공감이 없는 형식적인 동정이나 위로는 상대방으로 하여금 강한 적개심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캐묻기와 심문 : "왜?" "누가?" "뭘?"과 같이, 대화를 할 때 질문을 많이 하면 상대방은 무슨 의도로 말하는지 혼란에 빠져 불안해하거나 두려워할 수 있습니다. 이 말을 듣는 상대방은 퍼붓는 듯한 질문에 답하는 동안 자기 문제의 방향을 잃고 혼란에 빠질 수 있습니다.

-화제 바꾸기 : "즐거운 일이나 이야기하자." "세상일 다 해결해 보시지!"와 같은 말은 삶의 어려운 문제를 대처하기보다 회피해야 한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때로는 상대방의 문제가 중요하지 않고 사소하거나 쓸모없다는 것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효율적인 의사소통에 방해하는 요인에는 과거의 경험이나 선입견, 상대방에게 불필요한 고정관념 등이 있습니다. 또한 자기 자신의 욕구에 따라 타인의 메시지를 이해하는 것, 그리고 대화를 할 때의 소음, 온도, 마음을 산란하게 하는 여러 가지 물리적 환경도 의사소통의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에서 의사소통에 방해가 되는 요인들을 몇 가지 살펴보았습니다. 인간관계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이러한 장애요인들은 가능한 한 제거 또는 감소시키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4. 효과적인 의사소통의 전략

1)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원칙

효과적인 의사소통 과정은 명확하게 보내기와 정확하게 받아들이기의 두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명확하게 보내기 위해서 말하는 사람은 듣는 사람이 잘 알아들을 수 있도록 적절한 크기로 정확하게 말해야 합니다. 그리고 말하는 사람은 듣는 사람에게 익숙한 말로 메시지를 보내야 합니다. 말하는 사람은 듣는 사람이 여러 가지 메시지를 한꺼번에 전달받기보다 한 번에 한 가지의 메시지를 전달받을 때 보다 이해하기 쉽다는 것을 주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원칙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감정 이입을 합니다.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는 태도, 온정과 이해의 감정을 전달하는 태도가 필수적입니다. 감정 이입은 다른 사람의 기쁨을 함께 나누고 다른 사람의 슬픔 속에 들어가 그 사람과 공감하도록 돕습니다. 결국 상대방과 더욱 친밀한 관계를 만들어 줍니다.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기 위해 그 사람의 입장에 서 보는 것은 다른 사람의 경험을 우리가 간접적으로 경험해 보는 것입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상대방과 동일한 경험을 실제로 겪어 보는 것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