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갈등의 유형
갈등을 나타내는 영어 단어인 conflict는 '함께' 혹은 '같이'라는 뜻의 con과 '마찰' 혹은 '때린다'는 뜻의 flict가 결합한 것입니다. 이를 풀어 보면, 갈등이란 양립할 수 없는 것으로 인식된 목표, 이익, 가치 등이 충돌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러한 갈등상태에서 당사자들이 이익, 가치, 목표를 놓고 다투는 행위가 분쟁입니다. 분쟁은 표출된 갈등이라고 할 수 있는데, 표출된 갈등인 분쟁 이면에 잠재적 갈등이 내재합니다. 또한 잠재적 갈등은 표출된 갈등 또는 분쟁의 원인으로 잠재적 갈등이 해결되지 않으면 갈등은 계속 순환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표출된 갈등을 그대로 이해하기보다는 그 이면의 원인이 되는 잠재적 갈등이 무엇인지 찾아내고 그 해결을 모색해야 갈등의 순환을 막을 수 있으며 진정한 갈등해결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가 갈등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겪고 있거나 겪을 수 있는 갈등의 유형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갈등의 유형에 대한 이해는 갈등해결의 과정에서 분석적 기준을 갖는데 도움을 줍니다. 여기서는 갈드으이 유형을 개인적 갈등과 집단적 갈등으로 대별하여 살펴보기로 합니다.
1)개인적 갈등
*좌절감에 의한 갈등
인간의 행동과정은 '욕구의 출현-욕구 충족을 위한 행동-목표 달성'이라는 동기 순환의 과정을 거치면서 행동을 합니다. 그러나 인간의 욕구가 항상 충족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렇게 욕구가 좌절될 때 인간은 갈등을 일으키게 됩니다. 좌절감은 동기화된 욕구가 바라는 목표에 도달하기 전에 봉쇄될 때 발생합니다. 이러한 장애물은 외부적.물리적인 것과 같이 쉽게 인식되는 가시적인 것일 수도 있고, 내부적.정신적인 것과 같이 밖으로 드러나지 않는 잠재적인 것일 수도 있습니다.
*목표 갈등
목표 갈등은 우리가 바라는 요구나 목표가 양립할 수 없는 상황에서 일어나는 갈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목표 갈등에 직면할 때 우리가 할 수 있는 갈등해결 방법은 목표 중 하나를 포기하거나, 아니면 목표를 수정하거나, 목표 중 하나에 대한 추구를 지연하거나, 혹은 어떤 목표도 완전히 획득할 수 없다는 사실을 수용하는 것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Lewin은 갈등을 접근과 회피의 관계로 기술하였습니다. 즉, 어떤 것이 우리에게 매력적일 때 접근하기를 원하는 반면, 어떤 것이 우리에게 위협적일 때 그것을 회피하려고 한다는 것입니다. 이 목표를 중심으로 한 갈등에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접근-접근 갈등 : 우리가 두 가지 이상의 긍정적 목표에 접근하려고 하지만 그 목표가 상호배타적인 경우에 발생하는 갈등입니다. 이 유형의 갈등은 Festinger의 인지부조화 이론에 의해 분석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학 졸업을 앞둔 학생이 월급을 많이 주는 회사와 자기 전공을 살릴 수 있는 회사의 입사시험에 동시에 합격한 경우가 이 갈등의 유형에 해당합니다.
@회피-회피 갈등 : 우리가 회피하고 싶은 두 가지의 부정적인 목표 중 하나만을 선택해야만 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갈등입니다. 예를 들어 성적이 나쁜 학생의 경우, 학교에 가기도 싫고 집에서 부모님의 야단을 맞기도 싫은 경우가 이 갈등에 해당합니다.
@접근-회피 갈등 : 우리가 동일한 목표에 대해 매력을 느끼는 동시에 그것을 싫어할 때 발생하는 갈등입니다. 예를 들어, 마음에 드는 여학생에게 데이트 신청을 하고자 하는데 거절당할까 봐 망설이는 경우, 나무에 오르고 싶은데 올라가기는 무서운 경우가 있습니다.
@이중 접근-회피 갈등 : 각각 접근-회피 갈등을 보이는 두 가지의 목표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갈등입니다. 예를 들어, 과거에 못 이룬 유명 피아니스트의 꿈을 이루기 바라는 어머니와 프로 야구선가 되기를 바라는 아버지를 둔 자녀의 경우, 피아노를 연습하면 어머니가 좋아하나 아버지가 좋아하지 않고, 야구연습을 하면 아버지를 즐겁게 해 주는 대신 어머니를 실망시키는 것이 됩니다. 이때 자녀는 이중 접근-회피 갈등을 경험합니다.
2) 집단적 갈등
*형태별 유형
집단 간 갈등의 형태별 유형은 수직적 갈등과 수평적 갈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수직적 갈등 : 이는 조직 계층 간에 발생하는 갈등입니다. 예를 들어, 홍보부와 그 부서를 통제하는 기획부 간에 갈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갈등은 대체로 상위부서가 하위부서의 자유재량권을 지나치게 통제하는 과정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수평적 갈등 : 이는 한 조직 계층의 동일 수준의 부서 간에 발생하는 갈등입니다. 예를 들어, 생산부서와 영업부서 간의 마찰은 여기에 해당합니다. 이는 각 집단이 상이한 과업을 수행하고 상이한 환경을 마주하고 있기 때문에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서, 사람들은 자기 부서를 우선 생각하고 타부서에 대해서는 2차적인 관심만 보이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원인별 유형
집단 간 갈등의 원인별 유형에는 기능적 갈등, 계층적 갈등, 경쟁적 갈등이 있습니다.
@기능적 갈등 : 이는 각기 기능이 다른 집단 간에 발생하는 갈등입니다. 기능적 갈등은 한 조직 내에서 서로 다른 기능을 하는 집단이 동일한 상황에서 동일한 결과를 성취하는데, 서로 다른 집단의 간섭을 받을 때 일어납니다. 예를 들어, 대통령 경제수석과 경제부처 간 발생하는 갈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계층적 갈등 : 이는 조직 내의 각 계층 간에 일어나는 갈등입니다. 예를 들어, 이사회와 최고경영자, 중간관리자와 하위관리자, 상사와 부하, 관리자와 작업자 간에 일어나는 갈등입니다.
@경쟁적 갈등 : 이는 한 조직 내에서 여러 집단이 유사한 기능을 가질 때 일어나는 갈등입니다. 예를 들어, 한 기업에서 특정 고객에 대하여 영업 1부와 영업 2부가 동시에 판매활동을 하게 될 경우 이러한 갈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여러 집단이 같은 기능을 수행할 경우 때로는 선의의 경쟁이 될 수 있으나 대개의 경우 집단들의 자기 중심적인 성격으로 인해 경쟁은 갈등을 유발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