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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등관리와 인간관계_1

by 너가 주인공 2023. 10. 2.

1. 갈등의 유형

갈등을 나타내는 영어 단어인 conflict는 '함께' 혹은 '같이'라는 뜻의 con과 '마찰' 혹은 '때린다'는 뜻의 flict가 결합한 것입니다. 이를 풀어 보면, 갈등이란 양립할 수 없는 것으로 인식된 목표, 이익, 가치 등이 충돌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러한 갈등상태에서 당사자들이 이익, 가치, 목표를 놓고 다투는 행위가 분쟁입니다. 분쟁은 표출된 갈등이라고 할 수 있는데, 표출된 갈등인 분쟁 이면에 잠재적 갈등이 내재합니다. 또한 잠재적 갈등은 표출된 갈등 또는 분쟁의 원인으로 잠재적 갈등이 해결되지 않으면 갈등은 계속 순환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표출된 갈등을 그대로 이해하기보다는 그 이면의 원인이 되는 잠재적 갈등이 무엇인지 찾아내고 그 해결을 모색해야 갈등의 순환을 막을 수 있으며 진정한 갈등해결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가 갈등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겪고 있거나 겪을 수 있는 갈등의 유형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갈등의 유형에 대한 이해는 갈등해결의 과정에서 분석적 기준을 갖는데 도움을 줍니다. 여기서는 갈드으이 유형을 개인적 갈등과 집단적 갈등으로 대별하여 살펴보기로 합니다.

1)개인적 갈등

*좌절감에 의한 갈등

인간의 행동과정은 '욕구의 출현-욕구 충족을 위한 행동-목표 달성'이라는 동기 순환의 과정을 거치면서 행동을 합니다. 그러나 인간의  욕구가 항상 충족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렇게 욕구가 좌절될 때 인간은 갈등을 일으키게 됩니다. 좌절감은 동기화된 욕구가 바라는 목표에 도달하기 전에 봉쇄될  때 발생합니다. 이러한 장애물은 외부적.물리적인 것과 같이 쉽게 인식되는 가시적인 것일 수도 있고, 내부적.정신적인 것과 같이 밖으로 드러나지 않는 잠재적인 것일 수도 있습니다.

*목표 갈등

목표 갈등은 우리가 바라는 요구나 목표가 양립할 수 없는 상황에서 일어나는 갈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목표 갈등에 직면할 때 우리가 할 수 있는 갈등해결 방법은 목표 중 하나를 포기하거나, 아니면 목표를 수정하거나, 목표 중 하나에 대한 추구를 지연하거나, 혹은 어떤 목표도 완전히 획득할 수 없다는 사실을 수용하는 것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Lewin은 갈등을 접근과 회피의 관계로 기술하였습니다. 즉, 어떤 것이 우리에게 매력적일 때 접근하기를 원하는 반면, 어떤 것이 우리에게 위협적일 때 그것을 회피하려고 한다는 것입니다. 이 목표를 중심으로 한 갈등에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접근-접근 갈등 : 우리가 두 가지 이상의 긍정적 목표에 접근하려고 하지만 그 목표가 상호배타적인 경우에 발생하는 갈등입니다. 이 유형의 갈등은 Festinger의 인지부조화 이론에 의해 분석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학 졸업을 앞둔 학생이 월급을 많이 주는 회사와 자기 전공을 살릴 수 있는 회사의 입사시험에 동시에 합격한 경우가 이 갈등의 유형에 해당합니다.

@회피-회피 갈등 : 우리가 회피하고 싶은 두 가지의 부정적인 목표 중 하나만을 선택해야만 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갈등입니다. 예를 들어 성적이 나쁜 학생의 경우, 학교에 가기도 싫고 집에서 부모님의 야단을 맞기도 싫은 경우가 이 갈등에 해당합니다.

@접근-회피 갈등 : 우리가 동일한 목표에 대해 매력을 느끼는 동시에 그것을 싫어할 때 발생하는 갈등입니다. 예를 들어, 마음에 드는 여학생에게 데이트 신청을 하고자 하는데 거절당할까 봐 망설이는 경우, 나무에 오르고 싶은데 올라가기는 무서운 경우가 있습니다.

@이중 접근-회피 갈등 : 각각 접근-회피 갈등을 보이는 두 가지의 목표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갈등입니다. 예를 들어, 과거에 못 이룬 유명 피아니스트의 꿈을 이루기 바라는 어머니와 프로 야구선가 되기를 바라는 아버지를 둔 자녀의 경우, 피아노를 연습하면 어머니가 좋아하나 아버지가 좋아하지 않고, 야구연습을 하면 아버지를 즐겁게 해 주는 대신 어머니를 실망시키는 것이 됩니다. 이때 자녀는 이중 접근-회피 갈등을 경험합니다.

2) 집단적 갈등

*형태별 유형

집단 간 갈등의 형태별 유형은 수직적 갈등과 수평적 갈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수직적 갈등 : 이는 조직 계층 간에 발생하는 갈등입니다. 예를 들어, 홍보부와 그 부서를 통제하는 기획부 간에 갈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갈등은 대체로 상위부서가 하위부서의  자유재량권을 지나치게 통제하는 과정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수평적 갈등 : 이는 한 조직 계층의 동일 수준의 부서 간에 발생하는 갈등입니다. 예를 들어, 생산부서와 영업부서 간의 마찰은 여기에 해당합니다. 이는 각 집단이 상이한 과업을 수행하고 상이한 환경을 마주하고 있기 때문에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서, 사람들은 자기 부서를 우선 생각하고 타부서에 대해서는 2차적인 관심만 보이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원인별 유형

집단 간 갈등의 원인별 유형에는 기능적 갈등, 계층적 갈등, 경쟁적 갈등이 있습니다.

@기능적 갈등 : 이는 각기 기능이 다른 집단 간에 발생하는 갈등입니다. 기능적 갈등은 한 조직 내에서 서로 다른 기능을 하는 집단이 동일한 상황에서 동일한 결과를 성취하는데, 서로 다른 집단의 간섭을 받을 때 일어납니다. 예를 들어, 대통령 경제수석과 경제부처 간 발생하는 갈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계층적 갈등 : 이는 조직 내의 각 계층 간에 일어나는 갈등입니다. 예를 들어, 이사회와 최고경영자, 중간관리자와 하위관리자, 상사와 부하, 관리자와 작업자 간에 일어나는 갈등입니다.

@경쟁적 갈등 : 이는 한 조직 내에서 여러 집단이 유사한 기능을 가질 때 일어나는 갈등입니다. 예를 들어, 한 기업에서 특정 고객에 대하여 영업 1부와 영업 2부가 동시에 판매활동을 하게 될 경우 이러한 갈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여러 집단이 같은 기능을 수행할 경우 때로는 선의의 경쟁이 될 수 있으나 대개의 경우 집단들의 자기 중심적인 성격으로 인해 경쟁은 갈등을 유발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