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지기능검사
인지 기능은 우리에게 무수히 많이 주어지는 수많은 정보 중에서 필요한 것에 집중하여 지식을 습득하고 저장하며, 적절한 의사결정과 판단을 내릴 수 있게 하고, 서로 간에 의사소통을 하는데 필요한 주의력, 지각적 조직화 능력, 기억력, 언어 및 사고 능력 등을 포함합니다. 우리나라 초.중.고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의 학업적응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개인 또는 집단 지능검사를 실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임상 장면에서는 보다 전문적인 인지기능평가를 실시하여 개인의 지능 발달 수준 및 강점, 약점 영역을 체계적으로 평가함과 동시에 특정 정신장애를 시사하는 반응을 보이는지 여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1) 지능검사
지능이란? 지능은 우리에게 매우 친숙한 개념이면서도 한편으로는 정의하기 매우 어려운 개념입니다. 흔히 지적 능력을 총체적으로 지능이라 부릅니다. 하지만 그것이 단순히 보유하고 있는 지식의 정도를 의미할까, 혹은 지식 습득할 수 있는 능력일까? 뛰어난 기억력을 보인 사람이 지능도 매우 높을까? 특정 영역의 지식은 빠르게 습득하지만 다른 것은 습득하기 어려워하는 사람의 경우, 지능에 문제가 있는 것일까? 여러 이론가가 지능의 정의에 대해 고민하고 연구해 왔지만 아직 완벽하게 합의된 것은 없습니다. 지능에 대한 고전적인 정의를 살펴보면, 터먼은 "추상적 사고를 수행하는 능력", 우드로는 "능력을 획득하는 능력", 피너는 "새로운 상황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으로 보았고, 웩슬러는 지능을 종합적은 능력으로 보아서 "개인이 목적 의식을 가지고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효과적으로 환경을 다룰 수 있는 종합적 또는 전체적인 능력"이라고 정의하였습니다. 지능이라는 구성 개념은 크게 임상적 입장과 이론적 입장으로 나뉘어 발전 하였습니다. 임상적 입장에서는 개인이 적응해 나가는 데 필요한 총체적 능력을 평가하는데 초첨을 맞추었으며 성격이나 동기 등의 외부 요인이 그 결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관심ㅇ르 가졌다면, 이론적 입장에서는 지능을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지능이 어떠한 요인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어떠한 과정과 단계에 따라 발달하는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스피어만의 일반 지능요인 'g'
스피어만은 지능의 구성 요소를 밝히는 데 요인 분석이라는 통계적 접근을 이용하였습니다. 그는 한 가지 능력이 우수한 사람은 다른 능력도 우수한 경우가 많다는 것을 관찰하여, 여러 영역에 걸쳐 영향을 미치는 일반 요인이 있다고 보았습니다. 그는 지능검사 결과의 대부분을 결정하는 것은 g요인이라고 보았으나 수리력, 음악적 재능 등 개별적인 특수 요인도 존재한다고 하는 지능에 대한 '2요인설'을 주장하였습니다.
-손다이크
손다이크는 지능이 일반 요인 g로 이루어져 있다는 주장에 반대하며 다요인 이론을 주장하였습니다. 그는 지능을 추상적 지능, 실용적 지능, 사회적 지능으로 나누어 보았고, 지능을 측정할 때에는 공통적 요인보다 여러 요인을 모두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서스톤의 기본 정신 능력
서스톤은 일반 지능의 존재를 인정하였지만, 그 외에 존재하는 다양한 능력에 관심을 가져 다요인 분석을 하였습니다. 그 결과 7개의 요인-단어 유창성, 언어 이해력, 공간 능력, 지각 속도, 수리 능력, 추리력, 기억력-을 발견하였고, 이를 인간의 기본 정신 능력이라고 명명하였습니다.
-길포드의 지능 구조 모형
길포드는 지능의 3차원적 구조를 제시하였습니다. 그는 지능이 세 개의 차원인 '내용' '조작' '산출'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보았습니다. '내용'은 개인이 받아들이는 정보가 어떤 형태로 되어 있는지, 즉 언어적 정보인지, 시각적 정보인지와 같은 차원이며, '조작'은 받아들인 정보가 개인 내적으로 어떤 과정을 거쳐 처리되는지, 기억을 요하는지 혹은 평가를 요하는지와 같은 차원입니다. 또한 '산출'은 처리된 정보가 어떤 형태의 결과로 정리되는지에 대한 것으로, 유목별로 분류하는 것인지, 관계를 알아보는 것인지와 같은 차원입니다.
-카텔의 유동적/결정적 지능
카텔은 요인 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지능을 크게 유동 지능과 결정 지능으로 구분하였습니다. '유동 지능'이란 선천적이고 비언어적인 능력으로, 청소년기까지 발달하였다가 이후 노화에 따라 저하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결정 지능'은 유동 지능을 바탕으로 후천적으로 학습한 결과를 말합니다. 즉, 환경적 영향을 받을 뿐 아니라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경험의 축적과
함께 계속해서 어느 정도 발달하거나 유지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스턴버그의 3유형 이론
스턴버그는 지능을 정보 처리 과정으로 이해하는 인지적 이론을 제안하였습니다. 그는 지능이 요소적 지능, 경험적 지능, 맥락적 지능의 세 가지 유형으로 되어 있다고 보았습니다. 요소적 지능은 지적 행동을 관할하는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것은 컴퓨터의 CPU와 같이 문제를 확인하고 해결 방략을 계획하고 확인하는 고차원적 기능을 관할하는 '조 요소', 문제 해결을 위한 도구인 단기기억과 같은 '수행 요소', 암기 전략과 같은 '지식 획득' 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경험적 지능은 새로운 과제를 효과적으로 다루는 능력을 말하며, 맥락적 지능은 자신의 주변 환경에 적응하고 선택하며 조성해 나가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가드너의 다중 지능
가드너의 다중 지능 이론은 지능이 독립적인 여러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그는 언어 지능, 논리-수학 지능,
공간지능, 음악 지능, 신체-운동 지능, 대인 관계 지능, 자기 이해 지능의 일곱가지 '다중 지능'을 제안하였으며, 이후 자연 탐구 지능과 실존 지능을 추가적으로 소개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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